두번째 중요한 것은 직원의 성장이다. 최근 삼성이나 네이버 등 국내기업들은 수평적 문화확산을 위해 직급을 단순화하며 내부 레벨제를 도입하고,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전환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을 기준으로 하자면 이미 꽤 오래전에 변화되어 정착된 일이다.
OKR과 유사한 측면이 많지만, SAP에서는 SAP Talk이라는 절대평가를 2017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단순히 1년의 2번 평가가 아니라, 365일 24시간 피드백으로 이루어진다. 중요한 것은 과거의 일이 아닌 미래의 이야기가 중심이 되며, 그 수단은 평가가 아닌 코칭이라는 것이다. 매니저는 직원 성장의 동반자이며, 목표달성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해야 한다. 또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시장상황에 맞도록 수시로 목표를 수정할 수 있으며, 지원사항은 더 중요하게 약속되어 진다. 이는 Goals, Development, Working Conditions의 영역에서 논의되며 feedback Guide를 통해 객관적인 시각으로 어려운 문제를 풀어가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영역이 너무 넓어져서 지금은 설명하지 않겠지만, 이는 보상 영역에서도 새로운 변화를 수반한다.
단순히 평가방법을 예를 들긴 했지만, 개인성장 수단으로는 1) 경영전반에 대한 광범위한 공유나 2) 커리어에 대한 성장지원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3) 업무성과에 대한 인정으로 책임감과 성취감을 부여하기도 하며 4) 직무전환의 기회를 허용하는 제도적 지원, 혹은 5) 교육기회 등으로 직원을 개인성장을 돕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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