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용석 파트너 강연/강연 예정

기업문화 트랜드와 HRD 담당자의 미래 - SAP 오용석

by 오용석 2024. 3. 22.
반응형

기업문화를 고민하는 커뮤니티 기고만장. 벌써 2천명에 다가서고 있네요. 소모임 안동현님 초대해주셔서 넘 즐거운 시간보냈습니다. 장소 마련해주신 루닛 신창호님께도 넘 감사해요

안토니가 묻고, 오토니가 답하다 라는 컨셉으로
교육담당자 소모임에서 무료 세미나를 진행했거든요

저녁행사인데도 불구하고 스무명에 가까운 인원이 모여서 질의응답도 하고 저녁식사도 함께했어요

저보다 선배님도 계시고 시니어인 분들도 많아서 뭔가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제로 말씀드리고 싶었는데 잘 전달이 되었을까요.

저도 HRD를 배경으로 성장했기 때문에 10년전 교육담당자 시절로 잠시 돌아간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나름 교육파트의 시니어로서 니즈에 따라 계획될 교육과정이 어떤 효과를 가질 것이고, 어떤 방법으로 측정되어 어떤 변화를 가져갈 것인지 고민하며 품의서를 썼던 기억들.

중장기 전략을 짜고, 직급별 직무별 과정을 설계하고, 커리큘럼을 수립하고, 강의안을 만들게 되면서 나름의 성장을 했지만, 정작 강의장에는 가보지도 못하고 현장을 그리워만 하기도 했구요

교육의 꽃은 주니어 시절에 경험한 과정운영이었던 것 같네요
교육인력의 동선을 상상하고, 출석을 체크하고, 입과전 체크리스트에 따라 포스트잇과 펜을 셋팅하며 마지막 교육준비를 마치던 시절이 여전히 그리워요.

돌이켜 생각해보면,
사소한 일이라고 느껴질수 있는 교육장 세팅.
정성스럽게 준비했던 그 순간들이 모여서 교육담당자로서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과정개발타당성검토-과정기획안작성-요구분석-킥오프미팅-과목기획안작성-과정개발-원고/교재/강사교안개발-메뉴얼개발-평가도구개발-강사양성-운영준비-과정운영-1,2단계 평가-분석-운영결과보고-3단계평가-교육과정 결과보고

오래전 일인데 기억나는걸 보면 다시 교육담당자 해도 될것 같네요 ㅎㅎㅎ

 

728x90
반응형

댓글